본문 바로가기

실생활꿀팁 소식

실생활꿀팁 주택청약이란? 그 의미와 혜택 #내집마련

안녕하세요 모도리윤입니다. 


드디어 처음 포스팅을 올려보는데요. 수정할 부분이나 이상한 점이 있으면


댓글로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앞으로 여러분들께 많은 소식들을 전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제가 오늘 소개할 실생활 꿀팁은 여러분들이 주변에서 한번쯤은 들어봤을법한 주택청약! 이라는 것입니다.


 나혼자 산다에 출연중인 배우 이시언씨도 주택청약으로 내집마련에 성공해 사람들에게 큰 축하를 받았었는데요. 


저렇게 이시언씨에게 환한 미소를 짓게 해준 주택청약이란 무엇인지, 


또 무슨 혜택이 있는건지 지금부터 알려드리겠습니다. 



주택청약에 대해서 네이버에서는 이런 식으로 정리를 해놨는데요. 쉽게말하면 내 집 마련을 위해 은행에 매달 내는 


일종의 적금통장 이라보시면 됩니다. 금액은 매달 2만원 ~ 50만원까지 넣으실 수 있고요 납입잔액이 


1500만원에 도달할 때까진 50만원을 초과해서 넣으셔도 됩니다. 즉, 돈이 많은 분이시라면 


한방에 1500만원을 넣으셔도 아무런 상관이 없다는 뜻이기도 하죠. 


대신 1500만원이 넘은 경우에는 매달 2만원~50만원 사이의 금액만을 넣으셔야 합니다.



 기간

 1개월 이

 1개월 초과 1년 미만

1년 이상 2년 미만   

 2년 이상

 이율

 이자없음

연 1.0% 

연 1.5% 

연 1.8% 

* 17.11.24 고시금리 기준입니다. 정부 고시에 의해 변동 될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보면 일반 적금 통장과 그다지 큰 차이가 보이지 않습니다. 이율 역시 일반 적금 통장과 


비슷한 범위에서 형성돼있어서 굳이 주택청약통장을 들어야하나 라는 의구심을 가지실수도 있습니다.


.

 

그렇다면 왜 주택청약통장을 들어놔야 할까요?




그 이유는 일반 적금 통장과는 다르게 다양한 혜택이 존재하기때문입니다 ㅎㅎ


일반 적금 통장의 경우는 만기가 정해져있지만 주택청약 통장은 만기가 입주자로 선정된 날까지이기 때문에 


본인 집을 마련 할 때까지 통장을 쭉 사용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일반 적금 통장은 중도해지를 할 시 이자의 혜택을 


별로 받지 못하지만 주택 청약 통장은 만기가 없는 상품이기때문에 


저축기간별 이율을 적용하게 되어 중도해지를 하여도 이자의 혜택은 달라지지 않습니다.


급한 돈이 필요할 때 중도해지를 해도 내가 받을 수 있는 이율혜택을 전부 받은 것이지요 ㅎㅎ 


하지만 주택청약통장의 가장 큰 혜택은 주택 매물 분양 추첨을 할 때 우선 순위가 부여되는 게 아닐까 생각합니다.


주택 분양의 과정을 간단히 말씀드리면 주택 매물이 나오면 분양을 원하는 사람들 안에서 분양 추첨을 하게 됩니다.


이때 중요한 게 1순위, 2순위, 3순위로 구별 되는 우선 순위입니다. 높은 순위의 사람들 중에서 우선 추첨을 한 뒤 


남은 매물들을 그 이후 순위에서 추첨하기 때문에 내가 2순위여도 1순위에서 매물이 전부 분양되면 추첨을 


받을 기회조차 오지 않게 되는 것입니다. 따라서 본인의 순위를 1순위로 유지하여 당첨확률이 높이면 


그만큼 내 집 마련의 꿈을 이룰 수 있는데 그 우선 순위 조건 중 하나가 바로 주택 청약 통장입니다.  



 구분

국민주택 

 민영주택

 일반지역

 (수도권)

12개월 경과

12회차 납입

 (수도권 이외)

6개월 경과

6회차 납입

 (수도권)

12개월 경과

예치금 충족

 (수도권 이외)

6개월 경과

예치금 충족

 투기과열지구 및 청약과열지역

 24개월 경과

 24회차 납입

(수도권 등 지역구분 없음)

 24개월 경과 

예치금 충족

(수도권 등 지역구분 없음)

 위축지역

 1개월 경과

 1개월 경과 

예치금 충족

* 17.11.24 기준입니다. 정부 정책에 의해 변동 될 수 있으니 참고용으로 보시기 바랍니다.

*수도권 이외의 지역은 지자체장이 정하는 경우 6~12회차로 변경가능합니다.

  


각 주택 매물의 지역에 따라 우선순위 발생요건을 표로 간략하게 정리해봤습니다.  


17년 11월 24일 기준이기 때문에 참고용으로만 쓰시기 바랍니다. 납입회차는 말그대로 


돈을 금액에 상관없이 통장에 돈을 넣은 달을 뜻합니다. 2만원이든 50만원이든 7개월간 꾸준하게 


돈을 넣었으면 납입회차는 7회가 되는 것입니다. 이렇게 주택청약통장의 납입회차와 기간에 따라 


우선순위가 발생하기 때문에 곧 내집을 마련할 청년층은 물론이고, 아직은 멀다고 느끼는 대학생들도 


미리미리 만들어두면 좋겠네요 ㅎㅎ 표에 대해서 더 궁금하신 사항은 댓글로 남겨주세요.


최근에 제가 모델하우스 알바를 하고왔었는데 어떤 분들은 자녀들이 아기일 때부터 


만들어 주기도하고 초등학교 때부터 만들기도하고 다양하더라구요 ㅎㅎ 


어쨌든 그만큼 어릴 때 만들어둘수록 더 좋다는 거겠죠? ㅎㅎ 



이렇게 혜택이 많기 때문에 저도 주택청약 통장을 가지고 있답니다. ㅎㅎ (얼마 안들어있기는 합니다 ㅠㅠ)


살짝 아쉬운 게 주택 청약 통장은 모든 은행에 관계없이 한 사람당 딱 한 계좌만 만들수 있다고 해요. 


중도해지 후 다시만드는건 상관없지만 한번에 본인명의의 통장을 여러개 가지고 있는 건 불가능하다고 하네요 ㅠㅠ 


아무래도 국토교통부에서 주관하는 통장이기 때문에 그려려니 합니다. 


뭐 그래도 이렇게 좋은 혜택이 있는 통장이 하나라도 있는게 어디에요 ㅎㅎ 


현재 주택청약통장은 NH농협, KB국민은행, IBK기업은행, 신한은행, 우리은행, 하나은행에서 만드실 수 있고요


모든 은행의 혜택은 전부 동일합니당 ㅎ 6개의 은행중 본인 주거래 은행에 만들어두면 훨씬 편하겠죠? ㅎㅎ 


여러분들도 주택청약통장 꼭 만드셔서 본인 예금관리로도 쓰시고 나중엔 내집마련의 


꿈을 위한 기틀로 쓰셨으면 좋겠어요


우리 모두 이시언씨처럼 내집 마련의 꿈을 이뤄봐요 ㅎㅎ




좀 더 추가로 알고싶은 부분이나 잘못된 부분, 피드백 등이 있으면 댓글이나 다른 방법으로 저에게 알려주세요~